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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 마케팅을 공자에게 배운다 ] 책 정보 및 리뷰

by ↗↙♣†㏘℡ 2023. 9. 18.

목차
1. 책 소개
2. 저자
3. 개요
4. 독후감

1. 책 소개

서양 마케팅이론과 경영이론을 동서양의 고전과 철학을 바탕으로 풀고 있는 책이다. 특히 동양 고전에서 배우는 경영의 지혜와 관련된 다수의 도서들과 달리, 오랫동안 마케팅이론을 공부하고 수많은 기업과 소비자조사 및 마케팅 프로젝트를 담당했던 저자의 전문성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마케팅적 관점’에서 동양 고전의 가치를 발견한 최초의 책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은 공자사상(유교)이다. 공자사상의 핵심인 ‘인(仁)’의 요체라 할 수 있는 ‘충(忠), 서(恕), 중(中)’의 가치를 마케팅과 경영에 접목하고 있다. 여기에 불교의 유식학(唯識學), 주역, 법가사상 및 도가사상을 비롯한 2500년을 이어온 동양철학의 지혜가 뒷받침되지만, 동양철학에서 취약한 언어와 인식(소비자언어와 소비자인식을 의미) 등에 대한 문제는 칸트의 인식론, 비트겐슈타인의 언어철학, 아리스토텔레스와 베이컨 등의 서양철학의 도움을 받고 있다.

저자는 서양의 비즈니스이론에서 파생된 마케팅이론의 문제점을 ‘철학의 부재’로 지적하고, 특히 분석과 분리에 가치를 두는 서양철학이 아닌 통합과 중용에 가치를 두는 동양철학으로 현대 마케팅의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더불어 동감이 어려운 전문적 지식과 과학적, 분석적 사고에 길들여진 마케터와 경영자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철학적, 인문학적 사유와 전문지식이 아닌 일반적 상식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가 있음을 아는 것이라고 저자는 항변하고 있다.

2. 저자

지은이 : 김근배

 

저자 김근배는 숭실대학교 경영대학 학장.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University of South Carolina에서 경영학 석사, University of Pennsylvania, Wharton School에서 마케팅 분야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다. 현재 숭실대학교 경영대학장으로 재직 중이며, 제일기획 마케팅연구소 선임연구원을 비롯해 CJ그룹, LG전자, 한국요구르트, KT 등 우리나라 굴지의 기업들에서 신제품개발이나 마케팅 조사와 관련된 자문역할을 하고 있다. 더불어 한국유통학회 부회장과 숭실대학교 경영혁신연구소장을 역임했다. 지은 책으로는 《컨셉크리에이터》(2009, 한국갤럽)와 《의사결정을 위한 마케팅조사론》(2005, 무역경영사)이 있다. 지은이는 오랫동안 마케팅 전문가로 이론을 공부하고 실무를 진행하면서, 서양에서 개발된 마케팅이론체계들이 이성적, 분석적 사고에 기초하고 있어 동양의 감성적, 통합적 사고를 가진 우리에게 그대로 적용하는 것에 한계를 절감했다. 그러던 중 서양 마케팅이론의 한계와 문제점을 동양의 공자사상에 기초해 보완할 수 있음을 깨닫고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이 책은 통합적 사고가 결여된 서양 지식의 한계를 느낀 마케팅 관리자나 경영자에게 동양의 통합적 사고를 접목한 진화된 마케팅이론을 제공함으로써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이를 통해 과도하게 도구적 이성주의에 의존하는 현대 마케팅의 지평을 감성과 마음의 영역으로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3. 개요

"마케팅을 공자에게 배우다"라는 제목의 책은 현대 마케팅 원칙을 고대 중국의 철학가인 공자(孔子)의 교리와 연결하여 비유하고자 하는 책으로서, 공자의 철학을 토대로 마케팅에 대한 통찰과 지혜를 제시하는 책입니다. 이 책은 마케팅 전략, 소비자 행동, 브랜드 전략, 경영 철학 등의 주제를 다루며, 공자의 문구와 생각을 현대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아래는 "마케팅을 공자에게 배우다" 책의 주요 개요 요소입니다:

제목: 마케팅을 공자에게 배우다

저자: 김근배

출판년도: 알려진 출판년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책 개요:

  1. 철학과 마케팅의 접목: 이 책은 전통적인 중국 철학가인 공자의 사상과 현대 마케팅 전략을 연결하여, 비즈니스와 마케팅 분야에서 공자의 철학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탐구합니다.
  2. 소비자 행동과 윤리: 공자의 윤리적 가치와 마케팅 전략 간의 관련성을 강조하며, 소비자 행동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제품과 브랜드를 마케팅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3. 브랜드 전략: 브랜드 구축과 관리에 대한 공자의 원리를 살펴보고, 브랜드가 고객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관점을 제시합니다.
  4. 경영 철학: 공자의 경영 철학과 리더십 원칙을 토대로 현대 기업 경영과 리더십에 적용하는 방법을 탐구합니다.
  5. 사례 연구: 실제 비즈니스 사례 연구를 통해 공자의 철학이 어떻게 현실적인 비즈니스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이 책은 마케팅 전문가나 비즈니스 관련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로, 공자의 철학과 마케팅 전략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제시하고 있습니다.

 

4. 독후감

"마케팅을 공자에게 배우다" 독후감

"마케팅을 공자에게 배우다"는 정무승 저자가 공자의 철학을 현대 마케팅에 적용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로 시작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공자의 고요하면서도 깊은 철학과 현대 마케팅 전략 간의 의외로 매력적인 연결점을 발견했습니다.

먼저, 책에서 강조하는 것 중 하나는 윤리와 마케팅 간의 관계입니다. 공자는 도덕과 윤리에 대한 깊은 생각을 펼친 인물로, 그의 가르침을 통해 마케팅 활동을 윤리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게 되었습니다. 소비자와의 관계에서도, 소비자를 존중하고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공자의 원리를 더욱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브랜드 미덕과 소비자 신뢰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책에서는 공자의 리더십 원칙을 조직 내에서의 리더십과 관련시켰습니다. 공자의 지혜와 지도력을 통해 조직을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찰을 했습니다. 리더십의 본질적인 가치와 효과적인 리더로서의 자질에 대한 공자의 가르침은 현대 조직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책은 현실적인 비즈니스 사례 연구를 통해 공자의 철학이 실제로 어떻게 현대 마케팅 전략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강조합니다. 이러한 사례 연구를 통해 공자의 원리가 실제로 비즈니스 성과 향상과 소비자와의 긍정적 관계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을 공자에게 배우다"는 현대 마케팅 전략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마케터와 리더들에게 공자의 철학을 적용하는 방법을 고민하게 하는 독특하고 흥미로운 책이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공자의 생각과 지혜를 현대 비즈니스와 마케팅에 적용하고자 하는 욕구가 더 커진 것 같습니다.